학술행사 홈
모시는글
등록안내
프로그램
사전등록
사전등록 확인
행사장 위치

안녕하세요.
새 봄을 맞아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에서 연수강좌를 준비하였습니다.

산부인과 초음파에서 중요하고 관심이 많은 주제를 정하고 강의를 가장 잘 할 수 있는 선생님들을 강사로 모셨습니다.

부인과 영역에서는 청소년기 산부인과 환자의 초음파, 복통을 호소하는 환자에서의 초음파, 자궁 출혈이 있는 환자에서의 초음파를 주제로 정하였습니다.

산과 영역에서는 각 질병에 대한 초음파 소견을 강의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자주 보는 초음파 영상에서 시작하여 이상이 발견될 경우 감별 진단을 통해 순차적으로 최종 진단을 붙여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하였고 대상 장기로는 심장과 복부를 선택하였습니다. 산전 상담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선천성 심장 및 복부 질환 신생아의 치료 과정 및 예후에 대하여도 강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더불어 대표적인 심장 질환을 증례로 보여드릴 계획입니다.

또한, 산부인과 진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내용도 포함하였습니다. 산부인과 초음파 과정에서 흔히 실수할 수 있는 영상을 모아 소개하고, 늘어난 목덜미 투명대, 맥락막총 낭종, 심장내 석회화, 고에코성장 등과 임신 중기 자궁 경부가 짧아져 있을 경우의 처치에 대하여 최신 지견을 정리하여 강의할 예정입니다.

부디 관심을 가지고 참석하셔서 산부인과 초음파의 지식을 늘리고 평소 궁금했던 내용에 대하여 의견 교환을 통하여 초음파 실력을 확고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2년 3월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회장 전 종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