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임신 제 1 삼분기 및 제 2 삼분기 정밀 초음파 체크리스트
오수영 (성균관의대)
안녕하십니까?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가 2024년 11월에 발표한 [임신 제 1 삼분기 및 제 2 삼분기 정밀 초음파 체크리스트]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체크리스트는 세계산부인과초음파학회 (ISUOG)에서 발표한 최근 지침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수정 및 개발한 것입니다.
체크리스트의 주요 내용에 대해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임신 1 삼분기 초음파 서식
-
다태 임신에서 태아의 예후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융모막성 표시를 반드시 기입하도록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출생아 약 20명 중 1명이 다태아로 태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임신 초기 융모막성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
태아의 목덜미 투명대 측정의 기본 원칙 6가지를 명시하였고, 태아의 skull shape에 대한 내용을 기본 체크리스트에 포함하여 무뇌증의 조기 진단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으며, 복벽 및 방광에 대한 평가 등을 추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초음파 검사가 제한적일 경우 구체적인 이유 (태아의 위치에, 산모의 비만, 기타)를 기입하도록 하였습니다.
-
임신 2 삼분기 초음파 서식
-
모든 체크리스트에서 □정상, □비정상, □관찰 불가의 3가지 항목을 표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반드시 확인해야 할 구조물과 선택적으로 (optional)하게 확인해야 할 구조물을 구분하였습니다.
-
사지 (limbs)에 대한 평가에서 ISUOG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counting fingers or toes are not required as part of the routine mid-trimester scan’ 라는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
임신 2삼분기 초음파 검사를 통한 태아 기형에 대한 진단율이 70-80% 정도임을 설명하였다는 사실을 체크박스를 이용하여 표시함으로써 산전 초음파 관련 불필요한 논쟁 및 법적 이슈를 줄이고자 하였습니다.
-
마지막으로 ISUOG에서 제시한 good practice point를 추가하여 초음파 검사 시 유의할 점에 대해서 자세히 기술하였습니다.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의 체크리스트가 회원 분들의 진료 현장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서식 개발에 애써주신 초음파학회지침 TFT 선생님들의 노력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