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 학회 홈페이지
  • 메뉴 닫기
class="main" >

산과초음파연구회 활동보고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산과초음파연구회위원장 설현주 (경희의대)

필수진료의 최전선에서 불철주야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위해 애쓰시는 여러 회원님들께 존경과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산과초음파연구회 2024년 상반기 활동 보고 드립니다.
올해 2월부터 시작된 의정 갈등으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산과 및 부인과초음파연구회는 4월 13일 서울성모병원 지하 대강당에서 제 18차 심포지엄을 개최하였습니다. 비록 약 60여명 선생님들이 참석하여 예년에 비해 참석 인원은 적었으나, 어느 해 못지 않게 뜨거운 열기와 관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산과초음파연구회는 첫 세션에서 최근 산과초음파 영역의 핵심 이슈인 AI의 연구개발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자 개발 경험이 있는 임상의(고려의대 조금준)와 연구개발자(삼성메디슨 박진기)들을 초대하여 연구 개발 시작을 위한 첫걸음부터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연구결과 발표 세번째 세션에서는 ‘임신 중 자궁경부 용종의 임신결과’(동국의대 김희선)와 ‘태아심초음파 speckle tracking imaging 기능을 활용한 당뇨병임신부 태아의 심장기능평가’(인제의대 양승우)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연구 분석을 보완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올해는 의정갈등으로 인한 진료 업무 과부하로 연구진행의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어 새로운 연구과제를 시작하지 못하고, 예년 2회 진행되었던 연구회 심포지엄은 올해 가을에는 개최하지 않기로 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과초음파연구회의 다기관 연구들은 계속 진행되어 몇 연구는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약 2년여에 걸쳐 진행하였던 전향적 태아심장연구인 ‘정상 태아 심장 계측’과 ‘고위험군에서의 myocardial performance index’는 데이터 수집이 거의 완료 단계로 최종 분석 후 논문 투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데이터 수집에 많은 연구위원들이 애써 주신 만큼 국내 태아심장초음파 스크리닝용 기초 자료로써 추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드물지 않게 경험하는 ‘임신 중 자궁경부용종의 임신 결과’도 몇 기관의 데이터를 더 수집 후 논문 발표 예정으로 향후 해당 산모의 처치나 예후 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2024년 상반기는 의료계 상황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산과초음파연구회는 멈추지 않고 국내 산과초음파의 발전과 업적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22, 서울성모병원 본관 9층 산부인과의국 내

Copyright (c) by Korean Society of Ultrasound in Obstetrics And Gynecology All rights reserved